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 포스팅해보려고 하는 것은 정보처리기사입니다.
2020년 이후로 정보처리기사가 바뀐다고 해서 간단하게 바뀐 내용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정보처리기사 응시 자격 입니다.

  1. 유사한 업무에서 4년 이상 경력을 쌓은 자
  2.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3년 이상 경력을 쌓은 자
  3.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1년 이상 경력을 쌓은 자
  4. 2년제 대학교를 졸업하고 2년 이상 경력을 쌓은 자
  5. 3년제 대학교를 졸업하고 1년 이상 경력을 쌓은 자
  6. 대학교 졸업 및 대학교 졸업 예정인 자
  7.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106학점을 취득한 자

저는 2018년도 5월에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했습니다.
당시 "정보처리기사 난이도"를 검색했을 때 나온 내용은 기사 중에서도 제일 난이도가 낮은 기사라고 알려져 있었습니다. 시험을 치뤘을떄도 필기는 기출문제만 풀어서 틀린 것만 찾아보고 공부하는 방식으로도 60점을 넘을 수 있었습니다. 실기에 알고리즘 과목은 간단한 난이도였고 신기술 동향, 데이터 베이스 관련된 것만 공부하였습니다. 영어에 취약해서 전산 영어는 하나도 못 맞췄지만 다른 곳에서 공부를 충분히 했다면 60점을 넘길 수 있는 난이도였습니다.

밑에 통계를 봐도 다른 기사에 비해 확연히 높은 합격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2019년에 취업할 때 필요 없었던 자격증은 아녔습니다. 대부분에 회사에서는 우대사항, 자격요건 등이었기 때문에 자격증이 없다면 지원조차 하지 못하는 회사가 많았습니다.

높은 합격률 떄문인지 2020년에는 시험이 바뀐다고 해서 걱정이 앞서는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필기 실기 바뀐내용과 2020년 출제기준에 대한 세부 사항을 파일로 첨부하였습니다.

정보처리기사출제기준(2020_).hwp
0.05MB

필기시험 과목수는 5개로 동일 하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련된 내용으로 바뀌어진 것 같습니다.

 

실기에서는 밑에 변경사항처럼 출제영역이 두배 정도 많아졌고 문항수도 증가했습니다.

내년 1회 시험에서는 많은 준비를 해야 할 거 같습니다.

반응형